2024. 7. 11. 15:18ㆍ기초자치단체장 프로필
기초의원부터 시작해 기초자치단체장, 그리고 광역단체장까지 오른 풀뿌리 민주주의의 좋은 사례인 울산시장 김두겸에 대해 알아봅니다.
김두겸 프로필
생일 : 1958년 1월 25일 (66세) 경상남도 울산군 청량면 두왕리 (현 울산광역시 남구 두왕동)
거주지 : 울산광역시 남구 무거동 무거위브자이 ( 울산광역시 남구 북부순환도로 29 )
현직 : 울산광역시장
울산시민축구단 구단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감사
재임기간
제9·10대 울산광역시 남구청장 2006년 7월 1일 ~ 2014년 2월 6일
제8대 울산광역시장 2022년 7월 1일 ~ 현직
가족 : 배우자 양순이, 슬하 2남
학력 : 울산 청량국민학교 (졸업)
학성중학교 (졸업 / 3회)
광성고등학교 (졸업 / 60회)
경남대학교 공과대학 (화학 / 학사)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 (정책학 / 석사)
울산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 박사)
소속정당 : 국민의힘
울산시청 시장 홈페이지 : https://www.ulsan.go.kr/u/mayor/main.ulsan
대표전화 : 052-120
울산시청 인사말
산업수도 울산.
1962년 우리나라 최초 공업지구로 지정된 이래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최선두에서 이끌어왔습니다.
이 자랑스러운 역사 위에, 새로운 역사를 쓰겠습니다.
민선 8기의 시정 비전은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 입니다.
"울산을 울산답게"
시대 변화에 맞는 과감한 혁신과 도전으로 미래를 위한 새로운 씨앗을 뿌리겠습니다.
주력산업을 혁신하고 신산업을 육성해 울산을 '일자리 바다'로 만들고,
산업뿐 아니라 문화·관광이 살아 숨 쉬는 '매력 넘치는 도시'로 가꿔 나가겠습니다.
울산에 사는 것이 시민의 자부심이 되는 새롭고 위대한 울산, 반드시 실현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평가
김두겸 시장은 1958년 경상남도 울산군 출신으로, 울산에서 자라며 교육을 받았습니다. 경남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해병대에서 군 복무를 마친 후, 정치에 입문하게 됩니다. 1995년 울산시의회 의원으로 정치를 시작한 김 시장은 이후 남구의회 의원, 남구청장을 거치며 지역 정치에 깊이 관여했습니다. 그의 정치 여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울산광역시 남구의회 의원 (1995~ 2006)
울산광역시 남구청장 (2006~2014)
울산광역시장 (2022~현재)
2022년 국민의힘 후보로 울산광역시장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면서, 8년 만에 선출직으로 복귀했습니다. 취임 후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이라는 시정 구호를 내걸고, 기업 유치와 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김 시장의 정치 경력이 순탄하기만 했던 것은 아닙니다. 성추행 사건, 구의원 폭행 사건, 기업 창업주 흉상 설치 계획 등 여러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울산 HD FC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로 축구팬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죠.
울산 HD FC 논란 등
울산 HD FC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많다. 시민구단 전환 시도, 축구경기장에서의 정치적 행사 등으로 팬들의 반발을 샀다. 2023년 시즌 후반에는 경기장 좌석을 빨간색으로 바꾸려는 계획이 발표되며 팬들의 분노를 샀다. 그 외에도
- 성추행 사건: 2002년 남구의회 의원 시절, 용역경비원들의 여성 노동자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는데, 당시 용역경비원들은 김두겸이 대표이사로 있던 회사 소속이었다.
- 구의원 폭행 사건: 2008년 남구청장 시절, 동료 구의원을 폭행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되었다.
- 기업 창업주 흉상 설치 계획: 2023년 5월, 대기업 창업주들의 흉상을 세우려는 계획이 발표되었으나, 논란 끝에 철회되었다.
- 영화 '건국전쟁' 관련 논란: 공무원들을 강제동원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당부의 말씀
기초의원부터 광역단체장에 이르기까지 울산 지역중심의 정치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두겸 시장입니다. UNIST 의대 신설, 종합대학교 유치 등 굵직한 공약들로 인구 감소에 맞서 공업도시를 넘어 문화 관광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시장의 포부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김두겸 시장 인스타 바로가기
'기초자치단체장 프로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양시장 안병구 프로필 연락처 생애 당부의 말씀 (0) | 2024.06.26 |
---|